반응형

2024년 4월 16일,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가 AI 반도체 시장을 이끄는 미국 대표 기업 10개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화려하게 출범했습니다. 최근 AI 기술 발전으로 반도체 업계의 지각 변동이 예고되면서 관련 ETF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 분석 운용전략 배당 분배금 수수료 주가 전망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기본소개

항목 내용
상품명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유형 해외주식형, 테마형
시가총액 375억원
상장주식수 3,200,000주
52주 최고/최저 11,630원 / 9,010원
기초지수 Solactive US AI Semiconductor Chip Makers Index(PR)
상장일 2024년 04월 16일
펀드보수 연 0.450%
자산운용사 신한자산운용 주식회사
1개월 수익률 +20.05%
3개월 수익률 N/A
6개월 수익률 N/A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는 미국 AI 반도체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테마형 ETF로 설정 규모는 375억원, 상장주식수는 3,200,000주에 달합니다. 52주 기준 최고가는 11,630원, 최저가는 9,010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초지수는 Solactive US AI Semiconductor Chip Makers Index(PR)이며, 2024년 4월 16일 신규 상장되어 3, 6개월 성과는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펀드보수는 연 0.450% 수준이고, 운용사는 신한자산운용입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의 편입 종목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목명 비중(%)
NVIDIA 26.47
Advanced Micro Devices Inc 16.91
BROADCOM INC 16.77
INTEL CORP 13.45
QUALCOMM 7.81
TEXAS INSTRUMENTS 5.72
Micron Technology Inc 5.03
Analog Devices Inc 3.80
Marvell Technology Inc 2.01
MICROCHIP TECHNOLOGY INC 1.60

포트폴리오 내 엔비디아와 AMD의 비중이 각각 26.47%, 16.91%에 이르러 전체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브로드컴, 인텔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구성 종목 전반이 AI 반도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미국 굴지의 칩메이커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운용전략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는 Solactive US AI Semiconductor Chip Makers Index(PR)를 기초지수로 삼아 이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동 지수는 나스닥 상장사 중 'AI 반도체 칩메이커' 키워드 연관성이 높은 10개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구성합니다.

운용사는 지수 수익률에 연동하고자 실제 주식 바스켓에 투자하는 실물 복제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지수 구성 종목의 교체나 비중 조정 발생 시 이를 펀드에 신속히 반영함으로써 추적 오차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 기업군에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일반 지수 대비 초과 성과 기회를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분배금(배당금) 및 배당률 세금

항목 내용
배당주기 연 1회
최근 분배락일 -
분배금 0원
연간 분배금 0원
연간 분배율(배당률) -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는 매년 1회 결산일에 분배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신규 상장된 펀드인 만큼 아직까지는 배당 실적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지급일, 금액, 배당률 등 모든 정보가 미제공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상장 초기인 점을 감안하면 향후 배당 규모와 지급 가능성 등은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편입 자산의 실제 배당 수준, 환율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ETF 분배금에는 15.4%의 세금이 원천징수됩니다. 해외주식 투자 상품인 만큼 환매나 매도 시 수익에 대해서도 동일한 세율의 배당소득세가 적용되니 이 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주식형 ETF에 부여되는 매매차익 비과세 혜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수수료(운용보수)

항목 비용
총보수율 연 0.4500%
총보수비용비율(TER) 연 0.4700%
실부담비용율 연 0.5730%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투자자가 부담하게 될 총보수율은 연 0.4500%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용사, 수탁사, 사무관리사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가 포함됩니다.

나아가 기타 유관 비용까지 총망라한 총보수비용비율(TER)은 0.4700% 수준이며, 여기에 매매수수료 등 거래비용까지 고려한 실질 총비용 개념인 실부담비용율은 연 0.5730%에 달합니다. 유형 평균 대비 다소 높은 편이나 액티브 운용에 따른 부가 비용이 일정 부분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다만 장기투자 시 복리 효과로 인해 운용보수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주가 전망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는 아직 상장 초기인 만큼 주가 향방을 단정짓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ETF 특성상 기초지수인 Solactive US AI Semiconductor Chip Makers Index(PR)의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될 경우 본 ETF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산업 특유의 경기 민감성이나 업황 사이클 등은 주가 변동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ETF 투자 시 이 부분을 면밀히 체크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충분한 트랙 레코드가 쌓이지 않아 단기 수익률의 변동성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 중장기적으로는 업황 개선에 따른 기초지수 상승과 투자 매력도 부각으로 긍정적인 흐름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요약정리

항목 내용
상품명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기초지수 Solactive US AI Semiconductor Chip Makers Index(PR)
시가총액 375억원
실부담비용율 연 0.5730%
분배율(배당률) -
예상 수익률 -

결론

AI 반도체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관련 업계를 선도하는 미국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가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 1, 2위 기업인 엔비디아와 AMD가 포트폴리오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실물 주식에 투자해 인덱스 수익률을 추구한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비록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성과를 판단하기엔 이르지만, 업황 호전과 AI 트렌드 가속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만큼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매력도가 충분해 보입니다.

다만 개별 종목 실적 리스크, 시장 환경 변화 등은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인 만큼 투자 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에 도움 되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